티스토리 뷰
목차
"볼보 S60, 진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다."
안녕하세요. this-evening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볼보 S60'입니다.
아직 해외 출시 밖에는 진행되지 않았지만 국내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많은 기대감과 궁금증으로 무장한 볼보 S60입니다.
볼보에서 많은 애정을 가지고 출시한 볼보 S60은
브랜드 철학을 유지한 신형 모델입니다.
그리고 볼보에서는 볼보 S60에 대해서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BMW 3 시리즈, BMW 4 시리즈 그리고 벤츠 C클래스 등 같은 등급의 모델들과의
경쟁에서도 드라이버즈카라고 강조하며 우월함을 나타냈습니다.
볼보 S60에 대한 애정이 정말 근거가 있는 애정에서 나오는 자신감의 표현인지
아니면 아무 근거도 없는 애정인 건지 확실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볼보 S60
8년 만에 풀체인지 되어서 출시된 볼보 S60은
이전 세대의 볼보와 차원이 다른 모습과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디자인은 볼보 모델 중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고
성능은 콤팩트 세단과 경쟁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볼보의 안전은 단연 최고입니다.
볼보 S60의 가장 큰 특징은 디젤 엔진을 사용한 모델이 없다는 점입니다.
오직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모델만 출시했습니다.
차세대 친환경 파워트레인 정책에 따라 가솔린/PHEV 전용으로 개발된 첫 모델입니다.
같은 등급의 차량 중에서 드라이버즈카라는 타이틀을 가지기 위해서
오직 가솔린 엔진의 모델에만 충실하게 연구한 볼보 S60입니다.
볼보는 볼보 S60 T5와 볼보 S60 T6 두 가지의 라인업으로 출시했습니다.
볼보의 모델명에서 T는 가솔린을 사용하는 엔진을 의미하고
뒤에 붙는 숫자는 출력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신형 볼보 S60의 출력이 6에서 끝났다는 점에서 살짝 실망스러웠습니다.
과연 이 선택이 옳은 선택이었는지
그리고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볼보 S60의 성능이 다른 차량들과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볼보 S60 가격
볼보 S60는 가솔린 모델의 2가지 라인업으로 출시했습니다.
볼보 S60 T5, 볼보 S60 T6입니다.
볼보 S60 T5는 35,800달러이고
볼보 S60 T6는 47,400달러입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신형 S60의 사전계약을 실시한고 1일에 밝혔습니다.
신현 S60은 모멘텀과 인스크립션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됩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km 무상 보증기간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가 포함된
판매 가격은 각각 4760만 원, 5360만 원입니다.
※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아직 국내 출시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확한 금액은 알 수 없습니다.
가격만 보았을 때는 경쟁 모델과의 큰 차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같은 등급의 차량들보다 우월하다고 강조하는 볼보
그런 볼보 S60의 매력을 더 알아보겠습니다.
볼보 S60 제원, 엔진 성능
볼보 S60의 매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볼보 S60 제원과 볼보 S60 엔진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델명 | 볼보 S60 T5 | 볼보 S60 T6 | |
출시가 | 35,800달러 | 47,400달러 | |
주요제원 | 엔진형식 | I4 | I4 |
과급방식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
배기량 | 1,969cc | 1,969cc |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
연비 | 자동 28.0mpg | 자동 25.0mpg | |
승차인원 | 5인승 | 5인승 |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전륜구동 | |
변속기 | 자동 8단 | 자동 8단 | |
엔진 | 엔진형식 | I4 | I4 |
배기량 | 1,969cc | 1,969cc |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
최대출력 | 250hp | 316hp | |
최대토크 | 35.7kg.m | 40.8kg.m |
신형 볼보 S60 T5와 볼보 S60 T6는 8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습니다.
플랫폼은 대형 모델에도 쓰인 SPA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SPA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볼보 S60의 파워트레인은 심플합니다.
2.0L 가솔린 엔진에 터보차저를 더해 250마력으로 앞바퀴를 굴리는 볼보 S60 T5
그리고 일반적인 터보차저가 아닌 슈퍼차저를 더해 316마력으로 출력을 끌어올리고
네 바퀴 모든 곳에 굴림을 넣은 볼보 S60 T6가 있습니다.
볼보 S60에 장착되어있는 가솔린 엔진은 L당 155마력이 넘는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L 가솔린 엔진은 모든 출력 영역에서 생각보다 높은 엔진 회전수를 가지고 있어서
운전자가 원할 때 원하는 만큼의 출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출력면에서는 가솔린 엔진만을 사용한 볼보 S60의 존재감을 확실하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볼보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안전에 있어서 많은 신경을 쓰는 브랜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세대의 볼보 모델들에서는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을 마음껏 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패밀리카로써는 완벽에 가까운 완성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볼보 S60은 다릅니다.
코너에서 높은 출력을 주어도 주춤하지 않고 깔끔한 코너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전 세대의 볼보랑 비교한다면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볼보 S60은 가장 부족했던 역동성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 세단이라는 타이틀을 당당하게 달았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안전성이 높은 차량을 좋아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다른 스포츠 세단들과 비교한다면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볼보 S60 디자인
볼보 S60은 디자인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 모델 중 최고하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권위 있는 오토카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승한 적이 있습니다.
볼보 S60은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고
아름다운 외관 디자인 라인과 강인한 인상으로 완성도를 높임과 동시에
다른 볼보의 모델들과 차별됨을 보여주었습니다.
볼보 S60 외관 디자인은 볼보 본연의 모습을 잘 담아냈습니다.
특히 전면부의 헤드램프와 중앙 그릴은 정말 고급스럽게 위치했습니다.
그리고 헤드램프의 눈매는 정말 매혹적입니다.
볼보의 모델들에서 볼 수 있는 램프의 가운데를 가르는 눈매
이번 볼보 S60에서도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측면부에서 중요한 것은 비율입니다.
볼보 S60은 디자인 라인에서 가장 이상적인 비율을 유지한 라인을 제시했습니다.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살리면서 외관 디자인라인에 영향을 주지 않은 방법을 찾은 것입니다.
볼보 S60 차체 크기는 길이 x 너비 x 높이가 4761x2040x1431mm며
휠베이스는 2872mm 트렁크 용량은 442L입니다.
볼보 S60의 내부는 최근에 선보인 볼보의 내부와 비슷합니다.
9인치 센서스 인포테인먼트를 품은 세로형 터치스크린 모니터를 센터패시아 중앙에 배치하고
다니얼과 버튼 수는 최대한 줄였습니다.
가죽은 부드럽고 마감재는 튼실하고 품질 또한 꼼꼼하여서 완벽합니다.
시트 포지션이 제법 낮은데도 낮은 벨트라인과 넓은 앞유리 덕분에
외부의 멋진 풍경을 선명하고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길어서 뒷좌석 또한 패밀리 세단으로 아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400L 가까운 트렁크 역시 실용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 주고 싶습니다.
볼보 S60은 같은 등급의 모델들과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한쪽으로 치우치는 결과를 보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형 볼보 S60 성능과 디자인 모두 이전 세대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주행에 많은 신경을 쓰고 제작되었고 결과적으로 성능이 주행에 많은 진화를 불러왔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비율을 잘 활용하여서 내부 공간을 넓게 확보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마무리했습니다.
뒷좌석과 트렁크 역시 넓은 공간을 확보했기 때문에
패밀리카로써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볼보 S60은 현재의 모습 역시 기대되지만
현재보다는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되는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