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우아한 디자인 속에 강렬한 엔진, BMW 3 시리즈"
안녕하세요. this-evening입니다.
오늘은 독일의 명차, BMW의 차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BMW의 수없이 많은 차들 중에서 제가 선택한 차량은
바로 '2019 BMW 3 시리즈'입니다.
기존의 BMW 3 시리즈와 이번 2019 BMW 3 시리즈는 다릅니다.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2019 BMW 3 시리즈가 어떻게 다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2019 BMW 3 시리즈
제원과 엔진 등을 설명해드리기 전에 가격을 먼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019 BMW 3 시리즈의 출시가는 모델에 따라서 5,320 ~ 6,510만 원입니다.
2019 BMW 3 시리즈는 총 4가지의 모델로 구분됩니다.
2019 BMW 3 시리즈 320d, 320d xDrive, 330i, 330i xDrive입니다.
320d와 330i의 차이점은 연료입니다.
2019 BMW 3시리즈 320d와 320d xDrive는 디젤 차량입니다.
반면에 2019 BMW 3 시리즈 330i와 330i xDrive는 가솔린 차량입니다.
그리고 xDrive는 구동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2019 BMW 3 시리즈 320d와 330i는 후륜구동이고
2019 BMW 3 시리즈 320d xDrive와 330i xDrive는 풀타임 4륜 구동입니다.
Tip.
후륜구동은 앞 엔진 뒷바퀴 구동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차체 무게가 균일하게 배분되고 앞뒤 서스펜션 강도가 비슷해서 승차감을 향상해줍니다.
그리고 코너링 때 차체 앞부분과 뒷부분이 받는 원심력이 비슷합니다.
풀타임 4륜 구동 혹은 풀타임 4WD라고 불립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4개의 바퀴에 동시에 엔진이나 모터의 동력이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4륜 구동은 엔진의 힘이 바퀴 4개에 각각 25%씩 전달되고,
2륜 구동은 엔진의 힘이 바퀴 2개에 각각 50%씩 전달됩니다.
그리고 풀타임 4륜 구동은 일반 4륜 구동보다 더 정교함이 요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로 하여금 안정성과 편안한 주행을 도와주게 됩니다.
그럼 2019 BMW 3 시리즈의 가격에 따른 주요 제원과 엔진 그리고 성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델명 | 320d | 320d xDrive | 330i | 330i xDrive | |
출시가 | 5,320 ~ 5,630만원 | 5,620~5,920만원 | 6,020만원 | 6,320~6,510만원 | |
주요제원 | 엔진형식 | I4 | I4 | I4 | I4 |
과급방식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
배기량 | 1,995cc | 1,995cc | 1,998cc | 1,998cc | |
연료 | 디젤 | 디젤 | 가솔린 | 가솔린 | |
연비(등급) |
토크 컨버터 14.3㎞/ℓ(2등급) |
토크 컨버터 13.5㎞/ℓ(3등급) |
토크 컨버터 11.1㎞/ℓ(4등급) |
토크 컨버터 10.4㎞/ℓ(4등급) |
|
승차인원 | 5인승 | 5인승 | 5인승 | 5인승 | |
구동방식 | 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
변속기 | 토크컨버터 8단 | 토크컨버터 8단 | 토크컨버터 8단 | 토크컨버터 8단 | |
엔진 | 엔진형식 | I4 | I4 | I4 | I4 |
배기량 | 1,995cc | 1,995cc | 1,998cc | 1,998cc | |
연료 | 디젤 | 디젤 | 가솔린 | 가솔린 | |
최대출력 | 190hp | 190hp | 258hp | 258hp | |
최대토크 | 40.8km.g | 40.8km.g | 40.8km.g | 40.8km.g | |
성능 | 최고속도 | 240km/h | 233km/h | 250km/h | 250km/h |
가속성능 | 6.8초 | 6.9초 | 5.8초 | 5.8초 | |
연비(등급) |
토크 컨버터 14.3㎞/ℓ(2등급) |
토크 컨버터 13.5㎞/ℓ(3등급) |
토크 컨버터 11.1㎞/ℓ(4등급) |
토크 컨버터 10.4㎞/ℓ(4등급) |
|
CO₂배출량 |
132.0g/km |
141.0g/km |
153.0g/km |
164.0g/km |
위 표를 보시면 역시 BMW는 대단합니다.
정말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 표에는 없지만 2019 BMW 3 시리즈의 크기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서 외관이 확실하게 커졌습니다.
길이는 76mm 길어진 4,709mm, 전폭은 16mm가 늘어난 1,827mm, 전고는 6mm 높인 1,435mm입니다.
전 세대들은 BMW 3 시리즈 뒤 자리가 좁아서 불편했었습니다.
그래서 BMW 3 시리즈는 패밀리카로써 많이 부족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019 BMW 3 시리즈는 외관의 크기가 커지면서 뒷좌석이 넓어졌습니다.
뒷좌석의 크기가 항상 문제였던 BMW 3 시리즈는 드디어 숙제를 풀었습니다.
인제는 2019 BMW 3 시리즈는 패밀리카로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충분한 공간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체는 55kg 정도 가벼워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주행 시 옛날처럼 묵직한 느낌이 덜합니다.
하지만 주행이 불안하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오히려 주행이 날카롭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019 BMW 3 시리즈의 디자인
2019 BMW 3 시리즈는 BMW 그룹 소속의 한국인 디자이너 김누리 씨가
직접 미디어 행사에 참석해 디자인을 해석해주었습니다.
김누리 디자이너는 2019 BMW 3 시리즈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뉴 3 시리즈는 정밀함과 우아함이라는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BMW만의 디자인 언어를 적용했다."
그리고 "특히 절제된 캐릭터 라인을 통해 현대적이면서도 간결한 디자인을 강조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저는 김누리 디자이너의 말을 듣기 전부터 이번 2019 BMW 3 시리즈의 디자인을 보고
우아하다는 단어를 생각했었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라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라인이 2019 BMW 3 시리즈를 더욱더 돋보이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2019 BMW 3 시리즈는 묘하게 BMW E46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헤드램프와 굴곡진 형상의 램프 디자인은 BMW E46을 연상시켰습니다.
BMW 역사상 가장 높게 성공한 3 시리즈인 BMW E46을 닮았다는 것은
이번 2019 BMW 3 시리즈는 그만큼 많은 준비를 하였고 옛날의 영광을 되찾고 싶은 것 같습니다.
외관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내부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구매자로 하여금 만족감을 높여줍니다.
운전자가 스타트 버튼을 누를 때 미세한 진동과 함께 작은 소리가 울립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고정하니 미세하게 조정됩니다.
성인과 아이 할 거 없이 탑승자의 체격 조건에 따라서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성능과 디자인을 종합해보면 2019 BMW 3 시리즈는 확실히 이전의 세대와는 비교됩니다.
더 좋은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전의 6세대는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보다 많은 고객층을 확보했었고,
5세대의 경우에는 3 시리즈 특유의 역동적이고 민첩한 모습들이 부족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019 BMW 3 시리즈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역동적이고 민첩한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전에는 한 가지를 가지려면 다른 한 가지를 포기했어야 했는데
이번 2019 BMW 3시리즈는 한 가지도 포기하지 않고 승차감과 민첩함 모두 취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포츠 세단이라고 불리는 BMW 3시리즈 한층 더 우아해진 디자인과
폭발적으로 뛰는 엔진, 그리고 코너링과 후진, 직진에서도 편안한 승차감
이 모두가 모인 차, 그 차가 2019 BMW 3 시리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