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셀토스, 인도 시장을 개척하는 소형 SUV"
안녕하세요. this-evening입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차세대 소형 SUV '셀토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셀토스는 국내에서도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던 기아자동차의 차세대 모델이 입니다.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변화하고 있는 소형 SUV 자동차 시장을
기아자동차는 셀토스로 자리매김을 하려고 합니다.
셀토스는 인도에서 열리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셀토스의 공개를 인도에서 한 이유로는
기아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기아자동차의 인도 시장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인도가 세계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셀토스를 인도 시장에 효과적으로 출시하기 위해서
2017년 인도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였고
30만 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아난타푸르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아난타푸르 공장은 1월의 셀토스의 시험생산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올 하반기에 본격적인 가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동이 된다면 인도 사장에 셀토스를 원활하게 보급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기아자동차의 섬세하고 철저한 전략이 눈에 띄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기아자동차는 셀토스가 인도 시장을 개척하는
첫 번째 모델인 만큼 판매전략 측면에서도 많은 힘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아자동차는 향후 3년 내에 인도의 자동차 시장 TOP5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인도의 자동차 시장과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셀토스는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지금부터 기아자동차의 차세대 모델 셀토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셀토스
셀토스는 '스피디(speedy)'와 '켈토스(Celtos)'를 조합했다고 합니다.
켈토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등장하는 헤라클레스의 아들로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셀토스 모델명에서 나오는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처럼 외관 디자인에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토스는 전통적인 SUV의 디자인라인을 기아자동차만의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그리고 내부 공간을 같은 등급의 소형 SUV보다 넓게 확보했습니다.
셀토스의 성능적인 면에서는 기아자동차에서 인도 시장에 첫 진출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다른 차량들에 비해서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인도 시장의 진출하는 기아자동차의 첫 번째 모델 '셀토스'
셀토스의 모든 것들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셀토스 가격
셀토스는 총 4가지의 모델 라인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크게는 가솔린 터보 모델과 디젤 모델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4WD,
셀토스 1.6 디젤, 셀토스 1.6 디젤 4WD입니다.
셀토스의 가격으로는 최고가 셀토스 1.6 디젤 2,640만 원
최저가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1,930만 원입니다.
셀토스의 모델별 세부적인 가격은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1,930 ~ 2,450만 원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4WD 1,930 ~ 2,450만 원
셀토스 1.6 디젤 2,120 ~ 2,640만 원
셀토스 1.6 디젤 4WD 2,120 ~ 2,640만 원입니다.
※ 셀토스의 가격은 선택하는 모델과 추가 옵션에 따라서 추가금액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소형 SUV 셀토스의 가격은 일반적인 소형 SUV의 가격과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셀토스를 소개할 때 기아자동차는 기능적인 면을 강조하는 것 같았습니다.
셀토스 제원과 엔진 그리고 성능
기아자동차 강조하는 기능과 성능이 얼마나 높은 효율을 보여줄지
셀토스의 제원과 엔진 그리고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델명 |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4WD |
셀토스 1.6 디젤 |
셀토스 1.6 디젤 4WD |
|
출시가 | 1,930~2,450만원 | 1,930~2,450만원 | 2,120~2,640만원 | 2,120~2,640만원 | |
주요제원 | 엔진형식 | I4 | I4 | I4 | I4 |
과급방식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싱글 터보 | |
배기량 | 1,591cc | 1,591cc | 1,582cc | 1,582cc |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디젤 | 디젤 | |
승차인원 | 5인승 | 5인승 | 5인승 | 5인승 | |
구동방식 | 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전륜구동 | 풀타임 4륜구동 | |
변속기 | 자동(DCT) 7단 | 자동(DCT) 7단 | 자동(DCT) 7단 | 자동(DCT) 7단 | |
엔진 | 엔진형식 | I4 | I4 | I4 | I4 |
배기량 | 1,591cc | 1,591cc | 1,582cc | 1,582cc |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디젤 | 디젤 | |
최대출력 | 177hp | 177hp | 136hp | 136hp | |
최대토크 | 27.0kg.m | 27.0kg.m | 32.6kg.m | 32.6kg.m |
셀토스의 성능은 정말 기대 이상입니다.
기아자동차가 인도 시장을 개척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잘 쌓으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특히 셀토스의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에 성능 돋보이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솔린 엔진과 디젤엔진에 최적화된 자동(dct) 7단 변속기와
트렉션 모드, 전자식 4WD 시스템까지 제공하면서 셀토스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셀토스에 장착되어있는 가솔린 엔진은 177마력과 27.0 토크로
가솔린 엔진 특유의 정숙함과 터보의 강력한 출력을 강하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솔린 엔진의 약점인 연비를 자동(DCT) 7단 변속기를 연동함으로써 약점을 보강했습니다.
반면에 셀토스에 장착되어있는 디젤 엔진의 경우에는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적용되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엔진의 136마력과 32.6 토크에 자동(DCT) 7단 변속기의 조합은
최고의 연비를 보여주는 조합입니다.
기아자동차는 1.6 디젤 중에서는 셀토스가 최고라고 표현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셀토스는 고급형 ISG 시스템 적용으로 부드러운 재시동이 가능하며,
차음 원드 실드 적용을 통해 유입되는 소음을 줄였습니다.
요소수 환원장치(SCR)가 사용됐습니다.
셀토스는 추가적으로 여러 가지 첨단기술을 도입했습니다.
특히 주행모드 통합제어시스템(에코, 노멀, 스포츠)과 함께 트랙션 모드(스노, 머드, 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이탈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가 지원되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가 동급 차량에서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셀토스에 정말 많은 신경을 쓰고 만들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토스 디자인
셀토스의 디자인은 이름처럼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관의 크기는 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스토닉보다 큰 차체를 보여줍니다.
셀토스의 외관 디자인은 현대적이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면부에서 특히 범퍼 라인을 강조하는 듯했습니다.
볼륨감 있는 펜더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사용했습니다.
셀토스의 후면부에는 테일게이트 가니 시를 적용하여
강하고 탄탄한 모습과 예민하고 섬세한 모습까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셀토스에 헤드램프의 디자인이 강열하면서도 고급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왜냐하면,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에 다이아몬드 패턴과 머플러 형상의 리어 가니 시를 적용하여서
다른 소형 SUV에서 찾아보기 힘든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셀토스는 정말 성능과 디자인이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형 SUV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나타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인도 시장에서 셀토스가 어느 정도까지 영향력을 보여줄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현재 인도 시장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등급의 차량은 소형 SUV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토스의 출시가 어떤 영향을 줄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의 셀토스의 출시도 기대가 됩니다.
인도 시장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소형 SUV의 판매량과 경쟁이
다른 등급에 차량들보다 치열합니다.
현대의 생활패턴은 싱글라이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형 SUV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을 셀토스는 어디까지 이용하여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