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에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여권 그중에서도 신규 발급이 아닌 여권 갱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권 갱신은 재발급는 다르게 상활별 준비물이 다릅니다.
여권 갱신은 유효기간은 남아있지만 분실, 훼손, 사증란 부족 등으로 재발급받는 개념으로 기간 만료되어 새롭게 발급받는 여권 재발급과는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갱신 준비물과 재발급 준비물도 다릅니다.
여권 갱신 신청방법
유효기간 혹은 사용기간이 남아있는 여권을 갱신하는 것은 여권 신규발급에 해당됩니다. 이전에는 여권 갱신을 위한 유효기간 연장제도가 있었으나, 현재는 폐지되어 유효기간만 연장하는 여권 갱신은 불가합니다.
그리고, 유효기간이 만료된 여권 재발급의 경우에는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을 통해서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가능했지만,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 갱신 신규발급의 경우 반드시 지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여권 갱신을 위한 여권 발급 기관을 모르시는 분들은 지역 시청 혹은 구청을 방문하시거나 국내 대행기관을 검색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상황별 여권 갱신 준비물 리스트
위에서 언급했듯이 여권 갱신의 경우 훼손, 분실, 사증란 부족 등의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여권 갱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황별로 여권 갱신 준비물이 달라집니다.
첫 번째, 여권 훼손 갱신 준비물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여권 발급 신청서
-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 현 소지여권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 신분증(훼손된 여권이기에 본인확인을 위해 꼭 지참해야 합니다.)
- 병역 관련서류(전역 후 6개월 미만일 경우, 대체의무 복무 중인 자는 전역예정증명서 혹은 복무확인서 제출)
두 번째, 여권 분실 갱신 준비물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여권 발급 신청서
-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 신분증
- 여권 분실 신고서
- 병역 관련서류
세 번째, 여권 사증란 부족 혹은 수록정보 변경 갱신 준비물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여권 발급 신청서
-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 현 소지 여권
-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
- 신분증
- 병역관리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