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삼성전자가 2022년 8월 갤럭시 언팩행사에서 새로운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워치5 시리즈를 공개하였습니다. 공개된 갤럭시 워치5를 살펴보면, 전작과 비교하여 헬스케어 성능을 향상시켜 사용자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워치5와 전작인 갤럭시 워치4를 두고 비교분석하여, 워치5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 어떤분들에게 이번 워치5를 추천드리고, 어떤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넣어 알려드리겠습니다.
갤럭시 워치5 vs 갤럭시 워치4 비교분석
가장 먼저 이야기할 부분은 디자인입니다. 개인적으로 공개 되었을때 갤럭시 워치5와 갤럭시 워치4 디자인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매장에서 실물을 보았을 때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워치5와 워치4 디자인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갤럭시 워치5가 갤럭시 워치4에 비해서 뒷면 센서부분이 아래로 내려왔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실사용 시 손목에 만나는 착용감이 좋아졌고, 각종 헬스케어 기능 활용 시 측정 정확도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갤럭시 워치5 디스플레이 마감재를 워치4보다 내구도가 높은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사용한 것입니다.
다음은 배터리 용량입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워치를 사용할 때, 중요하다고 느끼는 부분 중 하나가 배터리 용량 및 연속 사용시간입니다. 갤럭시 워치5 40mm 기준 배터리 용량은 284mAh로 전작인 갤럭시 워치4 40mm 배터리 용량 247mAh보다 약 13% 증가하였습니다.
갤럭시 워치5 44mm 기준 배터리 용량은 410mAh로 전작인 갤럭시 워치4 44mm 배터리 용량 361mAh보다 약 12% 증가하였습니다. 공식홈페이지인 삼성닷컴에서 작성한 갤럭시 워치5 스펙부분에서 최대 사용시간은 40시간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AOD기능과 알람기능 등을 켜 놓고 사용하는 실사용 시에는 하루종일은 힘들 것으로 추측됩니다.
새로운 헬스케어 센서의 탑재입니다. 갤럭시 워치5에는 전작에는 없었던 온도 센서가 탑재 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온도 센서를 활용하여서 다양한 헬스케어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워치5에 운동중에 섭취하는 산소량으로 운동의 강도가 높아지면 수치도 높게 표기가 되는 최대 산소 섭취량 기능, 일상생활 중에 사용자의 땀 소신량을 측정해주는 땀 손실 기능 등이 새롭게 등장하였습니다. 삼성헬스 어플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5, 구매 가치가 있을까?
위 질문에 대한 개인적으로는 의견은 갤럭시 워치4 사용자라면 갤럭시 워치5 구매를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단,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갤럭시 워치5를 착용한 상태에서 운동을 많이하고, 여러가지 헬스케어 기능들을 정확한 수치로 보고싶은 경우에는 구매 가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워치5를 일반적인 알람기능 및 수면기능만을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구매추천을 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제가 갤럭시 워치4 사용자에서 갤럭시 워치5를 추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디자인 부분에서 큰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5 사전예약 실시
삼성닷컴 공식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워치5 사전판매를 실시하였습니다. 사전판매 기간은 2022년 8월 16일부터 22일까지로 일주일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삼성닷컴에서 사전판매를 통해 갤럭시 워치5 시리즈를 이용 시 최대 13만원 가량의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삼성닷컴 갤럭시 워치5 사전판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