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국내에 상륙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감염경로, 증상 알아보기"

    2022년 6월 21일 화요일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알려진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국내 첫 확진자가 발견 되었습니다. 코로나19에 이어서 원숭이 두창까지 전세계는 바이러스 펜데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병관리청은 "2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내국인 중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증상을 보인 내국인이 있어 PCR검사와 유전자염기서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확진자로 판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원숭이_두창_국내_첫_감염
    원숭이_두창_원인

    원숭이 두창 원인감염경로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알려진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첫 발병지난달인 2022년 5월 영국이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는 2022년 6월 15일 수요일 기준 올 한 해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확진자는 전세계 42개국에서 2103건이 있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원숭이_두창_감염
    원숭이_두창_전파경로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감염경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 감염된 사람 또는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 될 수 있으며, 태반을 통해 감염된 모체에서 태아로 수직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_원숭이_두창_감염
    원숭이_두창_증상

    현재 인터넷 상에서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감염경로로 언급되는 것 중 크게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동성애자들 간의 성관계를 통해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감염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숭이 두창반드시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것은 아닙니다.

    원숭이_두창_치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인 CDC와 우리나라 질병관리청 등에서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밀접한 접촉을 통해 감염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확산중인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전파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발병 초기에는 주로 유럽에서 발견되었지만, 현재는 아시아인 싱가포르와 우리나라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원숭이_두창_발진_증상
    원숭이_두창_주요_증상

    원숭이 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잠복기5~21일, 평균 2주입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부종, 오한, 피로, 발진 등이 있습니다. 증상 중 발진에서 가장 큰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숭이_두창_예방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확산세

    질병관리본부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확진자 발생에 따라 감염병 위기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방역을 강화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인 감염 확산 양산으로 볼 때,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은 시간문제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원숭이_두창_백신
    원숭이_두창_예방법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만큼의 확산속도를 보여주지 못하겠지만, 치명률 부분에서는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은 지속적이면서 긴밀한 접촉이 있을 경우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각자의 위생에 신경을 써야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