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현대인에게 땔래야 땔 수 없는 존재,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기"
오늘의 건강주제는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손목 터널 증후군입니다. 안녕하세요. this-evening의 건강상식 시간입니다. "현대인에게 땔래야 땔 수 없는 존재,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부터 치료법까지 알아보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일상생활 속에서 큰 불편함을 가져다 주는 질환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예방법 치료법
손목 터널 증후군은 근골격계 질환으로 손목부위에는 손가라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갑니다. 그리고 그 힘줄과 신경을 둘러싸고 있어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있는 터널이 있습니다. 이 터널이 눌리면서 나타나는 통증과 증상이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는 질환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통증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정리해서 말해보면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손으로 들어가는 신경인 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손목터널에 눌려 경이 압박되어 나타나는 질환이고 손목터널부분이 눌리거나 접히면서 압박되어 나타나는 통증이 바로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손목 터널 증후군은 최근들어서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손이기 때문입니다. 손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부위 중 한 군데입니다. 손으로 거의 모든 생활을 한다고 바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이 손목 터널 증후군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그 물건은 바로 PC의 키보드, 마우스와 스마트폰입니다. PC의 키보드, 마우스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가까운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건입니다. 특히 사무직으로 근무하는 분들에게는 손목 터널 증후군의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는 물건입니다. 불과 5년전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2~3년 전부터 스마트폰의 성능이 올라가면서 무게가 비례하게 올라갔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무거워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은 손목에 많은 데미지를 입고 그 데미지가 누적되면서 약해진 손목에 터널 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로 손목 터널 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는데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분들에게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아대
손목 터널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목의 저림과 손목의 통증입니다. 손목터널의 신경이 눌리면서 손가락에 무든 느낌이 들고, 일상생활 속에서 단추를 잠그거나 젓가락질 등의 정교한 작업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일간 손목 터널 증후군의 통증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보험
그리고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이 악화되면 단순히 손가락이 무딘 느낌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서 손가락까지 찌릿한 저림과 심지어 마비되는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심해지면 손의 근육이 줄어들고 힘이빠지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지는 수준까지 나타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마우스손목 터널 증후군 스마트폰
일반적인 사람들은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손목의 저림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초기에는 파스르 붙이면서 그냥 그 순간을 넘어가려고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이 심해져서 통증이 참을 수 없어지거나 마비증상이 나타나서야 의료기관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스트레칭손목 터널 증후군 키보드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은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지는데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첫 번째, 비수술적 치료는 증상이 가벽고 근육 위축이 없는 일부 환자에게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치료, 보조기나 부목을 이용한 고정치료 그리고 수근관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치료가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 두 번째, 수술적 치료는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잘라주는 치료입니다. 수술의 소요시간은 약 30분 이내이고 과거에는 손목 전체의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을 하였지만 최근에는 관절경이나 특수 기구 등을 이용하여 아주 작은 피부 절개로도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적 치료 후 통증의 발생빈도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수술 적용 대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거나 보전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지속적이거나 점진적인 신경장애, 운동기능의 악화, 심한 통증과 약화가 동반되는 증상,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한 압박 그리고 손목 손상 후 발생한 급성 증상이 해당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후 재발가능성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후 관리
손목 터널 증후군은 평소 습관에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목에 무리가 되는 행동을 피하는 방법으로 예방하게 되는데 평소에 손목 스트레칭과 손목 보호대 착용하는 방법이 있고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시에는 손목 쿠션과 팜레스트 등을 이용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비용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서 의료기관에 내원하여서 진단을 받았다면 손목의 움직임을 줄이고 찜질이나 마사지, 물리치료,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치료를 병용하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에 있어서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운동
지금까지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발생빈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질환인 손목 터널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 나타나기 전에 예방을 통해서 증상과 통증이 나타나지 않게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this-evening의 건강상식 시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