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그리고 차례상 음식"


    안녕하세요. this-evening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추석 차례상입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그리고 차례상 음식"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추석 차례상의 의미를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과 순서를 알고 계십니까? 우리나라 명철 추석 점점 잊혀지는 것 같은 차례상 문화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초점은 추석 차례상입니다. 지금부터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부터 차례상 의미 음식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올라가면 안되는 음식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올라가면 안되는 음식

    추석 차례상추석 차례상

    추석 차례상 의미

    차례상 차리는 순서차례상 차리는 순서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추석 차례상

    추석 차례상의 차례(茶禮)는 명정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혹은 절사, 다례라고도 표현합니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있는 제사는 삼아한 날을 추모하는 의례로 사용되지만 명절에 사용되는 차례(茶禮)는 조상에게 달, 계절, 해가 바뀌고 찾아왔음을 알리는 의례입니다. 그리고 설과 추석 명절에 지내는 차례의 '례'는 '예도 례'자로 예도, 예절, 경의를 표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차례는 조상에 대한 숭배사상을 표현하는 행동입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상 차리는 법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상 차리는 법 주의사항차례상 차리는 법 주의사항

    차례상은 오랫동안 이어온 문화입니다. 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차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차림은 일반적인 제사와 동일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에 따라서 차례상 위에 음식을 차리는 것을 진설(陳設)이라고 합니다. 진설(陳設)은 우리나라 명절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설날에는 떡국이고, 추석에는 송편입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5열차례상 차리는 법 5열

    차례상 차리는 법 4열차례상 차리는 법 4열

    가장 기본적은 차례상 차림은 5열입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의 기준은 상을 차리는 사람입니다. 보통 5열에는 과일류와 한과류가 올라갑니다. 순서로는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류 순으로 이어집니다. 그 다음 4열에는 포, 나물, 식해 등이 올라갑니다. 왼쪽부터 포, 나물, 나박김치, 식혜 순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지역마다 차이를 보입니다. 바로 포와 식혜는 3열 또는 4열에 올라갑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3열차례상 차리는 법 3열

    차례상 차리는 법 2열차례상 차리는 법 2열

    이어서 3열에는 육탕, 소탕 그리고 어탕 등 세 가지의 종류가 올라갑니다. 육탕은 육류이고 소탕은 두부와 채소류 그리고 어탕은 어패류입니다. 여기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구이류를 2열 또는 3열에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3열 양쪽에는 촛대를 올립니다. 다음 2열에는 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이 올라갑니다. 육전과 어전은 기름으로 부친 것이고 육적과 소적 그리고 어적은 구운 음식입니다. 양 끝에 기름으로 부친 음식을 올리고 가운데는 구운 음식을 올리는 것 입니다. 여기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2열에 면, 탕, 떡, 간장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1열차례상 차리는 법 1열

    경상도 차례상 차리는 법경상도 차례상 차리는 법

    마지막으로 가장 마지막 줄인 1열에는 수저, 밥, 잔, 국을 올립니다. 지역마다 1열에 밥, 국, 승늉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추석에는 송편도 올려드립니다. 각 지역마다 차례상 차리는 법이 다 다릅니다. 어느 곳이 맞고 어느 곳은 틀린 것이 아니라 이 모든게 우리 문화입니다. 각 지역마다 특산물이 다르기 때문이 이렇게 여러가지 차례상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설날 차례상 차리는 법

    전라도 차례상 차리는 법전라도 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갈치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갈치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복숭아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복숭아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도 있습니다. 그 음식들은 꽁치, 갈치 등의 어류로 '치'로 끝나는 생선입니다.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치'로 끝나는 생선들은 값이 저렴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값산 재료의 음식을 차례상에 올리는 것은 조상을에게 실례를 범하는 행위라고 생각된 것입니다. 그리고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되는 음식은 복숭아입니다. 예부터 복숭아처럼 털이있는 과일은 조상들의 혼령을 쫓는다고 합니다.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고추가루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고추가루

    충청도 차례상 차리는 법충청도 차례상 차리는 법

    이 외에도 차례상에 올라가면 안 되는 음식 중에는 고추가루를 사용해서 붉은 양념을 사용한 음식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강한 향신료인 마늘 양념이 사용된 음식도 안됩니다. 차례상에 올라가는 모든 음식의 간은 간장이 들어가지 않고 소금으로 해야하고 맵거나 자극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붉은색 팥고물 대신 흰 앙금을 사용해야합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 단재 심재호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 단재 심재호

    지금까지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차례상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우리나라 문화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차리는 차례상은 일반적인 제사와 다르고 어떤 음식은 올라가면 안 되는지 정도는 알고있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차례상 문화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 단재 심재호, 우리 역사와 우리 문화를 잊어서는 안됩니다.